
상하이, 2025년 12월 4일 /
11월 28일 중국 상하이에서 유니온페이(UnionPay)와 중국은행(Bank of China), 페이넷(PayNet, 말레이시아), 우즈카드(Uzcard, 우즈베키스탄), 후모(HUMO, 우즈베키스탄), IPC(키르기스스탄), 홍릉은행(Hong Leong Bank, 말레이시아), OCBC 은행(OCBC Bank, 싱가포르), 브라질은행(Banco do Brasil, 브라질), 폰페이(FonePay, 네팔), 블루코드(Bluecode, 오스트리아) 등 11개 주요 기관이 11건의 국가 간 결제 협력 문서를 체결했다.
이번 체결은 '2025 유니온페이 글로벌 파트너스 콘퍼런스 (UnionPay Global Partners Conference 2025) - 오픈 페이먼트의 혁신: 결제 연결성 성공 공유(Innovations in Open Payments: Sharing Success in Payment Connectivity)'의 주요 성과다. 이 행사에는 중앙은행, 상업은행, 결제 기관 등 전 세계 72개 기관 대표가 모여 광범위한 성과를 지켜봤다.
글로벌 무역 및 경제 역학이 진화하는 가운데 국가 간 연결된 결제 시스템은 국제 합의가 됐다. 유니온페이는 아시아를 시작으로 태국, 베트남, 라오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싱가포르의 파트너와 결제 연결성 협력을 시작했으며 이후 남미와 아프리카로 확장했다.
현재 유니온페이는 전 세계 약 50개 국가 및 지역의 파트너와 협력해 연결된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차이나 유니온페이(China UnionPay) 및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널(UnionPay International)의 둥쥔펑(Dong Junfeng) 회장이 축사에서 밝힌 것처럼, 현재 전 세계 수천만 중소 가맹점은 유니온페이의 포용적이고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에 접속해 거대한 중국 소비 시장을 열고 글로벌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연결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장기적이고 집단적인 노력이다. 유니온페이는 산업의 동반 성장과 공정한 수익 배분을 위해 발급 및 매입 측면의 강점을 전부 활용하는 상호 이익이 되는 파트너십을 추구한다.
진화하는 결제 산업에 적응하기 위해 유니온페이는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새로운 4자 모델(New Four-Party Model)'을 구축해 왔다. 양자 및 다자간 연결을 통합하는 이 새로운 모델은 지갑 운영자 및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와 같은 계좌 제공업체뿐만 아니라 매입 서비스 제공업체 및 애그리게이터(Aggregator)와 같은 승인 측 참여자 등 확장된 이해 관계자를 포함한다.
중국공상은행(Industrial and Commercial Bank of China, ICBC) 카드센터는 오랫동안 유니온페이와 긴밀히 협력해 왔다. 2025년 11월, 이 은행은 튀르키예에서 유니온페이 다중 통화 카드를 발급한 최초의 은행이 됐다.
중국-베트남 QR 결제 연동 프로젝트에서 두 기관은 가맹점 QR 코드의 상호 승인을 가능하게 했으며, 이는 양국 교류 증진에 있어 결제의 역할을 보여주는 사례다.
인도네시아 결제시스템협회(Indonesian Payment System Association, ASPI) 국제 결제 시스템 위원회의 세티아완 코스마스 수워노(Setiawan Cosmas Suwono)위원장은 인도네시아 국가 QR 코드 표준인 QRIS가 2019년에 출시됐다고 언급했다.
올해 ASPI와 유니온페이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시스템 통합 및 표준 상호 인정을 시작해 국경 간 결제 속도와 투명성을 높였다.
ASPI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중국은행 자카르타 지점은 현지 통화 정산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해관계자가 국제 결제를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편리하게 만드는 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HSBC의 자산 및 부채, 자산 관리 및 개인 금융 부문의 시드니 D. 마수나가(Sidney D. Massunaga) 책임 운영자는 HSBC 펄스 유니온페이 이중 통화 다이아몬드 신용카드(HSBC Pulse UnionPay Dual Currency Diamond Credit Card)와 페이미(PayMe) 지갑을 상징적인 협력 사례로 꼽으며, 고객 도달 범위, 사용 사례, 서비스 역량 측면에서 각자의 강점을 활용해 더 원활하고 비용 효율적인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HSBC는 결제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해 유니온페이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다.
콘퍼런스 기간 중 차이나 유니온페이 부회장을 겸하고 있는 궈다용(Guo Dayong) 사장은 오픈 페이먼트에 관한 공동 이니셔티브(Joint Initiative on Open Payments)를 발표했다. 72개 기관은 개방성, 상호 이익, 표준 호환성, 보안, 통제 가능성을 지향하는 연결되고 가치를 공유하는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에 헌신하기로 약속했다.
효율성과 보안은 동등하게 강조되어야 할 결제의 두 축이다. 국경 간 연결성은 수천만 중소 가맹점에 혜택을 주지만, 길어지는 거래 사슬과 복잡한 데이터는 리스크 관리에 새로운 과제를 제기한다.
국경 간 결제의 위험 프로파일은 현지 거래와 현저히 다르다. 자금 세탁과 같은 고위험 활동을 추적하고 사기를 정확하게 탐지하는 것은 전 세계 규제 당국과 금융 기관의 핵심 관심사가 됐다.
둥쥔펑 회장은 "유니온페이의 해법은 인공지능(AI)이다"라고 말했다. 기존의 거대 AI 모델은 사진 한 장으로 가맹점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고위험 거래 모니터링에서 인간의 판단력을 능가한다. 자금 흐름을 정확하게 재구성함으로써 이러한 모델은 국경 간 사기 거래에 대응하는 시간을 2~3일에서 단 하루로 단축했다.
또한 AI는 전체 결제 밸류 체인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결제를 더 스마트하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고 있다. 유니온페이는 연구소, 산업 파트너, 주요 대학과 공동 혁신을 통해 AI 생태계를 조성하고 성과를 공유해 업계 전반의 AI 기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유대, 공유된 성공(Trusted Ties, Shared Success)'이라는 비전에 따라 유니온페이는 새 4자 모델 하에서 글로벌 파트너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효율적이고 안전한 연결된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다.
이는 글로벌 결제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고 전 세계 실물 경제와 사용자가 빠르고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결제 서비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