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전, 중국 2024년 12월 19일 /
첸하이 선전-홍콩 현대 서비스 산업 협력구(Qianhai Shenzhen-Hong Kong Modern Service Industry Cooperation Zone, 이하 '첸하이 계획') 종합 개발 계획을 발표한 지 1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1년 동안 중국 광둥성 선전에 소재한 특별 경제 구역인 첸하이는 ▲포괄적인 개혁과 혁신을 위한 시범 플랫폼 ▲국제 개방을 위한 수준 높은 포털 ▲선전과 홍콩 간 심층적 통합을 위한 선도 지역 ▲역동적인 성장 동력을 토대로 현대 서비스 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위한 허브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개혁 심화와 개방 확대는 첸하이가 가진 특별한 장점이자 첸하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명이다. 첸하이 선전-홍콩 현대 서비스 산업 협력구에 따르면, 첸하이는 3년 연속 중국 자유 무역 시범구 '제도 혁신 지수 부문(institutional innovation index)'에서 1위를 차지했다. 첸하이는 연초부터 47건의 제도 혁신을 새롭게 추진해 혁신 수량을 총 882건으로 늘렸다.
케빈 치안(Kevin Qian) 하로우 선전 국제학교 중국인 교장은 제도적 혁신과 관련해 "영국 유명 명문 학교인 하로우 국제 학교의 첸하이 분교가 설립된 이후 토지 사용 승인, 하드웨어 시설 이용, 등록 학생 수 허가와 관련해 다양한 지원 정책의 혜택을 누렸다"며 "이러한 정책 덕분에 우수한 인재 가족의 교육 수요를 더 잘 충족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양한 우대 정책과 편리한 서비스 덕분에 학교는 더 우수한 외국인 관리자와 교사를 유치했다"고 덧붙였다.
첸하이는 새로운 시대에 중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면서 가장 개방적인 지역으로 자리매김했다. 2024년 1~10월 사이 중국 광둥 자유 무역 시험구(China (Guangdong) Pilot Free Trade Zone) 첸하이-서커우 지역의 수출입액은 전년 대비 58.3% 증가한 4481억 위안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첸하이 계획은 첸하이에 '선전과 홍콩의 심층적 통합을 위한 선도 지역'이라는 새로운 전략적 역할을 부여했다. 하늘에서 내려다본 첸하이 선전-홍콩 청년 혁신 및 기업가 허브(Qianhai Shenzhen-Hong Kong Youth Innovation and Entrepreneur Hub) 건물은 전통적인 중국 문자 '꿈' 자를 닮았다.
이러한 모양은 선전과 홍콩과 같은 곳에서 꿈을 좇는 청년 여정을 상징한다. 2024년 12월 초 현재 허브는 홍콩과 마카오, 해외에서 온 955개 팀을 포함해 총 1374개 스타트업 팀을 육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현재 9000곳 이상의 홍콩 투자 기업이 이곳에 등록되어 있다.
동아시아 첸하이 증권사(East Asia Qianhai Securities Co., Ltd.) 임원은 "선전 개혁의 최전선에 서 있는 첸하이는 선전과 홍콩 간 금융 협력을 강화하고 홍콩이 국제 금융 중심지라는 지위를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하는 기회의 땅"이라고 강조했다.
홀먼 펜윅 윌란(Holman Fenwick Willan LLP) 선전 대표 사무소의 선진준(Sun Jinjun) 수석 대표는 사무소 설립 당시 받았던 전문 서비스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는 "종종 다른 나라 동료, 중국인, 외국 고객이 첸하이 사무소에서 열리는 회의에 참석했다가 사무실 환경을 보고 칭찬하곤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많은 동료가 홍콩과 첸하이를 같은 날 오가는데, 출퇴근이 꽤 편리하다"며 점점 편리해지는 교통도 호평했다.
첸하이는 현대 서비스 산업의 고품질 발전 허브가 되기 위한 전략적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첸하이가 가진 경쟁력의 원천이다.